슈프림(supreme)의 디렉터로 활약했던 브랜든 바벤지엔이 뉴욕에서 전개하는 성인들을 위한 스트리트 브랜드 노아(noah). 패키지로 소비되는 환경문제에 대해 실감하고 제품 포장을 일절 금하고 있을 정도로 스트리트 브랜드 답지 않게 사회 문제에 깊게 관심을 가진다. 2018 봄/여름 시즌 노아는 줄무늬, 스트라이프 패턴을 가미한 아이템을 또다시 선보인다. 브랜드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스트라이프와 관련된 제품을 출시하여 많은 사랑을 받은 브랜드답게 이번에는 스트라이프와 관련된 제품을 선보이며 주목을 받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스트라이프의 재미있고 흥미로운 과거도 함께. 





Michel Pastoureau의 저서 The Devil's Cloth에는 중세 이후의 줄무늬와 관련된 모든 이야기를 소개한다. 1310년 프랑스의 구두 수선공은 줄무늬가 새겨진 옷을 입고 사형을 당하는데, 당시 줄무늬는 신성을 모독하는 옷으로 여겨졌으며, 대체로 사형수들의 집행인과 매춘부들이 입었다고 한다. 또한 박해받는 수도사들에게 줄무늬 외투를 입게 하였으며, 1295년에는 교황 보니파티우스 8세에 의해 모든 줄무늬 옷의 착용을 금지하였다. Michel Pastoureau의 저서에는 종교 이외에 다양한 사람들에게 줄무늬 옷을 사용하게 한 것을 소개하는데 대체로 사회 전반의 하층민과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다. 또한 줄무늬가 새겨진 얼룩말 또한 사탄과 관련된 동물로 배척했을 정도다. 





나환자나 장애인 서커스에서 공연하는 집시들과 피에로들에게 강제로 줄무늬가 새겨진 옷을 강제로 입혔고, 신분을 구별하는 용도로도 활용하게 되었다. 중세 유럽 사회에서 혐오스러움을 담당했던 줄무늬는 18세기에 이르러 조금씩 긍정적인 이미지로 의식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다. 미국과 프랑스 혁명 기간 동안 줄무늬는 의복과 가정의 인테리어에 활용되었고, 19세기 초반 프랑스에는 이집트에서 만들어진 줄무늬 텐트를 설치하는 것이 고급스러운 문화로 자리 잡게 된다. 





대체로 중세 시대 배척 당했던 줄무늬는 수평(horizontal)으로 난 줄무늬였으며, 세련되고 멋진 줄무늬로 수직(vertical)으로 난 줄무늬가 주목받게 된다. 종종 두꺼운 두께의 수평 줄무늬는 죄수복으로 활용되었고, 가느다란 핀 스트라이프의 경우 은행이나 금융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입는 슈트에 새겨져 두께에 따라 스트라이프의 이미지도 달라지게 된다. 똑같은 줄무늬가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이 아이러니하기도 하고 이해가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줄무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다는 것이 재미있다. 



 





노아의 뉴욕 스토어에는 그들의 줄무늬 아이템과 더불어 Michel Pastoureau의 저서 The Devil's Cloth를 함께 판매한다고 하니 관심이 있다면 한번 쯤 방문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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