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빔은 우리가 생각했을때 좋은 브랜드일까? 어떤 부분에서 좋은 브랜드 일까? 가격? 퀄리티? 비즈빔이 가지고 있는 콘셉트 그리고 역사? 뭐 필자의 의견 또한 비즈빔이 좋은 브랜드라는 것을 의심하지 않는다. 그러니까 비즈빔을 연 디자이너 나카무라 히로키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자면 비즈빔 시작 이전, 유학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아웃도어 라이프에 깊히 빠져들었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낚시나 등산 자연과 어울릴 수 있는 활동은 무엇이든지 그는 좋아했다. 그런 부분이 영향을 끼친건지 그는 인디언의 전통 의상과 신발인 모카신이나 일본의 전통 의류에 매력을 느꼈고 깊게 파고들어 가기 시작한다. 그것이 2001년의 일이다. VISVIM이라는 브랜드 네임은 단순히 나카무라 히로키가 V의 어감이 좋아 VIS와 VIM을 합쳤다고 알려져 있다. 사실 이런 간단한 네이밍은 쉬운것 같으면서 굉장히 어렵다. 아마도 디자이너 본인에게는 큰 의미가 없을지 몰라도 비즈빔을 오랫동안 사랑해온 사람들에겐 비즈빔이라는 브랜드 이름이 얼마나 입에 착착 감기는지 아마 모를것이다. 나카무라 히로키의 비즈빔이 본격적으로 일본과 해외를 통해 알려지기 시작한 계기가 fbt라는 모델의신발 때문이었을 것이다. 특히나 비즈빔을 광적으로 좋아하는 존 메이어 그리고 칸예 웨스트가 즐겨신기 시작하면서 지금까지도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비즈빔의 fbt는 지금의 비즈빔이 있기까지 꽤나 중요한 역할을 한것임에는 분명하다. 네이티브 아메리칸의 모카신에 영감을 얻어 제작된 fbt와 아메카지, 일본 기모노 같은 전통 의상의 여러가지 매력을 한데 어우러지게 해 약간의 매력전인 퓨전 브랜드가 탄생하게 된다. 비즈빔의 이야기에 대해 직접적으로 풀어내는 것에 대해서 굉장히 어려운 부분이 많지만 비즈빔은 분명히 세월이 흘러도 그자리에서 그들이 원하는 옷들을 꾸준히 이야기하고 있을 것이라는 글을 본 적이 있다. 아마도 전통 의상을 현대적인 기술로 엮어낸 그들의 이야기가 쉽게 변하리라고 생각되지는 않는다. 



2018년 가을 겨울을 위한 컬렉션으로 단색의 아우터와 유카타에서 영감을 얻은 패턴 코트가 눈에 띄고 카위찬 스웨터와 카고 팬츠의 모습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워낙 튼튼해보이는 비즈빔의 옷들은 디자인의 재미로보나 퀄리티로 보나 여러가지 매력적인 얼굴을 가지고 있다. 디자이너 나카무라 히로키는 미국의 미학과 워크웨어 문화를 이번 컬렉션에 도입하여 출시하였다고 밝혔다. 다양한 소재를 살렸고 파스텔 컬러를 활용한 아이템이 눈에 보인다. 얼마전 뽀빠이를 통해 연재한 그의 마이 아카이브라는 책이 출간되었다. 번역본이 나오면 구입하고 싶어 기다리는 중인데 나올수 있을지는 미지수. 일본어가 미숙해 그의 이야기를 쉽게 듣기 위해선 번역본의 출간이 간절하다. 그가 하나하나 빈티지 아이템을 모아오면서 겪었던 이야기들은 얼마자 소중할지. 개인적으로 그의 책이 번역 출판되기를 기도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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